인사말 > kopri > 극지연구소
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kopri

인사말

세상의 끝에서 미래를 열어갑니다.

KOREA POLAR RESEARCH INSTITUTE

변화에 열려있는 혁신 마인드로, 세상 끝 극지에서
우리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무형의 가치를 만들겠습니다.

극지연구소와 함께 지구의 비밀을 간직하고 있는 신비 가득한 극지로 여행을 떠나보시기 바랍니다.

극지연구소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남극과 북극을 지칭하는 극지는 혹독한 환경과 더불어 너무 멀리 떨어진 곳이라 우리와 아무런 관계가 없는 곳으로 생각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극지는 지구 기후의 조절자로서 지구시스템에 있어 없어서는 안될 매우 중요한 곳입니다. 지구온난화 문제가 등장하면 꼭 나오는 것이 남·북극일만큼 극지는 기후변화와 관련해 과학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 지역입니다.

극지는 지구상 양극 지역에 위치한 거대한 청정 환경 공간으로서 기권, 지권, 수권, 생물권, 빙권의 환경시스템을 모두 갖추고 있는 또 하나의 소지구적 영역이며, 기후변화에 따른 반응이 가장 먼저 그리고 민감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인류에게 닥칠 기후변화를 감지하고 예측하는 최적지로 꼽힙니다.

세계적으로 극지의 정치적, 경제적 중요성이 날로 커짐에 따라 극지에 대한 과학 연구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으며, 극지연구소는 2개의 남극과학기지와 1개의 북극과학기지, 그리고 쇄빙연구선 아라온호까지 우수한 극지인프라를 바탕으로 세계가 주목하는 연구 성과를 위해 오늘도 열심히 연구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다른 극지연구 선진국들조차 현장조사를 꺼리는 지금 상황에서, 극지연구소는 무보급 무정박 연구라는 창의적인 방법으로 이를 극복하여 올해 북극항해를 무사히 마쳤으며, 이제 긴 남극항해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극지연구소는 이처럼 변화에 열려있는 혁신 마인드를 통해, 인류에게 닥칠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극지를 활용한 미래가치 창출까지, 세계속에서 극지연구를 주도하는 최고의 연구기관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그럼 극지연구소와 함께 지구의 비밀을 간직하고 있는 신비 가득한 극지로 여행을 떠나보시기 바랍니다.